전자책

  • 인기도서
  • 신작도서
  • 추천도서

> 전자책 > 어린이/청소년 > 어린이 > 그림책/동화책

다지식 세계명작 30 - 죄와 벌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원작/조현진 편/전상우 그림 l 대교출판

다지식 세계명작 30 - 죄와 벌
  • 출간일

    2008.02.04
  • 파일포맷

    ePub
  • 용량

    3 M
  • 지원기기

    PC, Android, iOS
  •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추천자료

세계명작을 읽고, 논술 실력을 쑥쑥 길러 주는 <통합논술 多지식 세계명작> 시리즈 서른 번째 책, 《죄와 벌》. 가난한 대학생 라스 콜리니코프는 다른 사람의 물건을 전당 잡아 자기 재산만 불리는 늙은 노파에게 분노를 느끼고 마침내 살인을 하게 돼요. 욕심 많은 노파를 죽이고, 그 재산을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쓰겠다면서요. 하지만 라스콜리니코프는 살인 이후에 악몽에 시달리며, 죄책감에 괴 로워하게 돼요. 그러던 중 선량한 소냐라는 아가씨를 만나게 되지요. 소녀의 진실한 사랑으로 깨달음을 얻은 라스콜리니코프는 자수 를 하고, 죄값을 받게 되면서 새로운 사람으로 태어나요. 사회 정의, 범죄, 죄의식 등에 대한 깊은 통찰력이 돋보이는 도스토예프스키 의 걸작 속으로 들어가 볼까요?

도스토예프스키가 《죄와 벌》을 쓰기 시작한 것은 1865년이에요. 그의 나이 마흔네 살 때였 지요. 그 즈음 그에게는 고통스러운 일들이 계속되고 있었어요. 아내가 죽고, 문학의 후원자였던 형이 죽고, 가장 친했던 친구마저 세 상을 떠났기 때문이지요. 평생 동안 앓아 온 간질병의 발작은 더욱 심해졌고, 돌봐야 할 식구는 많았지만 빚도 많았답니다. 그는 이러 한 상황 속에서 2년 만에 《죄와 벌》을 썼어요. 이 소설은 시베리아에서 감옥 생활을 할 때 구상해 놓은 작품이었지요.《죄와 벌》 의 배경은 1850년대예요. 이 시기는 경제 공황의 여파로 러시아의 경제가 극도로 어려웠던 때이지요. 《죄와 벌》을 보면 당시에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빈민들이 얼마나 비참한 삶을 살았는지를 알 수 있답니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이 작품을 통해 가난한 사람들의 삶과 더 불어 러시아 지식인들이 가지고 있던 잘못된 생각들을 비판했어요.
‘다수를 위해 소수는 희생해도 된다. 사회를 위해서라면 어 떠한 범죄도 용서받을 수 있다. 영웅이라면 다른 사람의 목숨을 빼앗아도 된다. 자신의 생각을 믿고 행동했으니 뉘우칠 필요가 없 다.’
라스콜리니코프는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사회와 다수를 위해 살인을 저질러요. 하지만 라스콜리니코프는 끝내 죄책감을 떨 쳐 버리지 못하고 자수하게 되지요. 그리고 그는 결국 사회와 사람을 구하는 것은 진정한 사랑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돼요. 《죄와 벌》은 결코 쉬운 소설은 아니에요. 하지만 이 소설은 우리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답니다.
러시아의 심리학자이자 소설가이다.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과 세계에 존재하는 불변의 진리를 종교·철학·사상적 관점에서 예술적으 로 승화시켜 20세기 문학 전반에 심오한 영향을 주었다. 톨스토이와 함께 19세기 러시아 리얼리즘 문학을 대표하며 인간 심성의 가장 깊은 곳까지 꿰뚫어 보는 심리적 통찰력으로, 특히 영혼의 어두운 부분을 드러내 보임으로써 20세기 소설 문학 전반에 심오한 영향을 주었다.

모스크바 말린스키 시립병원 의사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사형선고를 받은 사형수로서 사형 집행 몇 분 전에 특사를 받은 바 있었고, 4년간의 시베리아 유형생활과 불치의 간질병 등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인간이 겪을 수 있는 모든 질곡과 고난을 다 겪으며 살았다. 절망적인 인생을 살아왔던 그였지만, 인간 내면의 추악함에만 집착하지 않고 영혼의 아름다움과 궁극적인 정화에 대한 기대를 포기하지 않았다. 그가 집필한 전 작품을 통해 알 수 있는 사상적 기조는, 인간 생활에 있어서 모순되는 선과 악의 투쟁 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죄와 벌』『백치』『악령』『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등 그의 장편소설들은 삶의 지혜와 영혼의 울림을 전달하는 데 예술이 매체로 이용된 뛰어난 본보기이며, 그에게 세계문학사상 가장 위대한 소설가의 한 사람이라는 명성을 안겨 주었다.

모스크바 빈민구제병원 의사의 차남으로 태어나 15살 때까지 생가에서 지냈다. 공병학도와 작가 시절을 보낸 페테 르부르크는 이야기의 무대로서 여러 편의 작품에 등장한다. 1846년 첫 작품 『가난한 사람들』로 비평가 펠린스키로부터 '제 2의 고골 리'라는 격찬을 받으며 화려하게 문단에 데뷔하였다. 데뷔 전에 도스토옙스키로부터 직접 작품을 건네받아 읽었던 네크라소프는 감동 을 받은 나머지 밤중에 그의 집을 찾아갔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데뷔는 화려했을지 모르나, 이어서 발표한『이중인격』은 혹평을 면 치 못했다.

그 후 미하일 페트라셰프스키 주재의 이상적인 사회주의 모임의 일원이 되었다는 이유로 1849년 당국에 의해 체 포되었다. 사형판결을 받고도 총살형이 집행되기 직전에 황제의 명으로 특별 사면되어(이 일련의 특사는 모두 계획된 것이었다고 전해 진다) 시베리아에 유형을 가는 것으로 감형되었고, 옴스크에서 1854년까지 유배생활을 하였다. 이 시기의 체험을 바탕으로 나중에 『지하실의 수기』를 펴냈다. 그 밖에도 『백치』 등의 작품에 사형집행 직전의 심정을 묘사하는 등 이 사건 이후 그의 작품 색깔에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

형을 마치고 군대에서 사병으로 근무한 후 1858년에 페테르부르크로 귀환한다. 이 무렵에 이상주의 적 사회주의자에서부터 기독교적 인도주의자로의 사상적 변화를 겪었다. 그는 다시 창작에 정열을 쏟아 그는 다시 창작에 정열을 쏟 아 『스테판치코포의 마을』 『학대받고 멸시받는 사람들』 등의 작품을 발표했다. 이후 유럽 여행을 떠난 도스토예프스키는 한때 도 박에 빠져 빚에 시달리면서도 계속되는 창작 활동을 통해 『악어』 『도박사』 『영원한 남편』 등을 써내려갔고,『백치』『악령』을 잡지『루스키 베스트니크』에 연재했다. 또한 그 시기에 그를 세계적인 대문호로 만들어준 작품『죄와 벌』을 발표하였고 호평을 받았 다.

1858년 페테르부르크로 돌아와서『온순한 여인』을 비롯한 몇 작품들을 모아『작가일기』라는 제목의 책으로 발표했다. 『우스운 자의 꿈』은 이듬해에『작가일기』에 추가되어 발표되었다. 1878년부터 1880년까지 도스토예프스키는 그의 마지막 작품인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을 『루스키 베스트니크』에 연재한다. 1881년 1월 28일, 고질적인 폐질환이 악화되어 60세의 나이로 세상 을 떠났으며, 유해는 같은 달 31일에 페테르부르크 소재 알렉산드르 네프스키 사원 묘지에 안장되었다.

최근 한국에서 그의 작품을 '돈'이라는 코드로 재해석 하기도 하였다. 지주 출신인 톨스토이, 투르게네프, 곤차로프 등 다른 작가가 돈에 초연했던 것과 달리, 그는 돈에 얽힌 작가의 개인사와 소설 속 주인공의 복잡한 심리를 풀어내었으며, '가난한 사람들'부터 최후의 대작 '카라마조 프…'에 이르기까지 돈은 도스토예프스키 소설의 중심 모티브라고 분석하였다.
01 라스콜리니코프, 노파를 죽이다
02 열병을 앓는 라스콜리니코프
03 소냐와의 만남
04 죄의식
05 죄를 고백하다
06 자수하는 라스콜리니코프
07 에필로그

작가 및 작품 소개
생각이 깊어지는 논술 세상

별점5개     별점4개     별점3개     별점2개     별점1개


(한글 40자 이내)

평점 한줄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한줄 리뷰가 없습니다.

    등록된 한줄 리뷰가 없습니다.